자동차는 한 가구당 1대 이상은 가지고 있을 만큼 우리 실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주요 이동수단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자동차를 유지하기 위해선 꽤 많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실제 우리 생활비의 고정비 중 자동차 유지비는 꽤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 중 하나인데요. 자동차 유지비에는 주유비, 수리비, 자동차 할부금, 보험료, 세금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알아보고 신경쓰면 자동차 유지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지금부터 자동차 유지비 절약방법 4가지 알아보도록 하죠~
주유비 아끼는 올바른 주유 습관 기르기
자동차 유지비 중 가장 많은 비용이 드는 것이 주유비입니다. 가장 손쉽게 주유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은, 저렴한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거나 주유비 할인혜택이 많은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방법 외에 주유하는 방법을 조금만 바꿔도 주유비를 아낄 수 있어요!
① 기온이 낮은 아침 혹은 저녁에 주유합니다.
자동차 주유를 할때도 황금시간대가 있습니다. 바로 기온이 낮은 아침이나 저녁 시간대 인데요. 기름은 온도에 따라 부피가 달라지는데, 기온이 높은 낮에 주유를 하게 되면 기름의 부피가 팽창하여 많이 넣을수가 없어요. 따라서 기온이 낮은 시간대에 주유를 하게 되면 기름 부피가 압축되어 보다 많은 양의 기름을 넣을 수 있습니다.
② 가득 채워 주유하지 않습니다.
"만땅 채워주세요~" 하시는 분들 많이 계시지요? 하지만 이렇게 주유를 가득 채워하는 것 보다는 70~80% 만 채우는 것을 권장합니다. 기름을 가득 채워 주유를 하게 되면 차량 무게가 많이 나가게 되면서 연료 소모가 더 커지기 때문입니다.
③ 주유는 눈금이 한칸 이상 남아있을때 합니다.
주유는 되도록이면 계기판의 눈금이 한칸 이상 남았을때 미리 넣습니다. 기름이 거의 없을 때 주유하게 되면 연료가 연료탱크에 닿으면서 산화되어 일부는 날라가버리기 때문입니다.
④ 셀프주유소 이용 시 거품이 나지 않게 주유합니다.
요즘엔 직원이 상주하지 않는 셀프주유소가 많이 생겼지요. 셀프주유소에선 본인이 직접 주유를 해야 하는데, 이때 주유방법에 따라 들어가는 양이 달라진다고 하네요. 손잡이를 느슨하게 잡고 천천히 주유하면 거품을 방지하고 기체로 증발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어 더 많이 넣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제도 활용하기
매년 납부해야 되는 자동차세는 일반적으로 1년에 2번(6월과 12월)으로 나뉘어 세금을 냅니다. 그런데 '연납제도'를 통해 자동차세 1년치를 한번에 납부하면 세금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연납신청 시기에 따라 1월에 신청하여 납부할 경우 10%, 3월은 7.5%, 6월은 5%, 9월은 2.5%으로 차등 할인율이 적용되니, 되도록이면 1월에 연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어차피 내야하는 자동차세라면 한번에 납부하고 할인받는 것이 좋겠지요.
자동차 연납신청은 시.군.구청에 전화하거나 위택스(https://www.wetax.go.kr)에서 인터넷 신청이 가능합니다.
나에게 맞는 자동차보험 가입하기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필수로 가입해야 되는 자동차보험은 보험회사, 운자자의 경력이나 상황에 따라 그 금액은 천차만별입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어리거나, 첫자이거나, 운전경력이 적을수록 보험료는 높아집니다.
자동차보험을 가입할땐, 여러 보험상품들의 금액 및 혜택을 비교해보고 본인 상황에 가장 잘 맞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자동차보험료를 줄일 수 있는 할인특약들에 대해 정리한 자료가 있으니, 확인하시어 비용부담을 줄여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정비 주기적으로 셀프 관리하기
자동차를 오래 타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정비를 받지 않으면, 소소한 수리비가 모여 나중에는 더 큰 목돈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은 부품 하나만 간단하게 교체하면 될 것을, 정비를 미루다가 자동차 전체에 이상이 발생하고, 결국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미리미리 점검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밖에 에어컨 필터, 와이퍼, 전조등 등과 같은 자동차 소모품은 직접 구매하여 셀프로 교체하는 것도 자동차 유지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미션오일 교체도 정비소에서 교환하면 많은 비용이 들지만, 본인이 직접 제품 구매 후 정비소에 가져가면 공임비만 내고 교환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30~40% 이상 저렴하다고 하네요.
여기까지 자동차 유지비 절약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쉽고 간단하죠? 우리 모두 아낄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절약해서 베스트 드라이버가 되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