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 있어 엔진은 자동차 운행에 있어 핵심 기관 중 하나입니다. 이런 엔진을 원할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엔진오일입니다. 자동차 엔진이 우리몸의 심장이라면, 엔진오일은 심장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혈관과 같습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자동차 엔진오일은 자동차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볼까요?
자동차 엔진오일의 역할
자동차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필수 소모품입니다.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의 부품 표면에 기름막을 형성하여 마찰에 의한 부품손상을 방지하고, 엔진이 원할하게 작동될 수 있도록 윤활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 관리에 있어서 가장 기본으로 챙겨야 되는 엔진오일은, 틈틈히 엔진오일 상태를 점검하고 정기적으로 교체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엔진오일 교체시기를 놓치게 되면 엔진문제로 바로 직결되기에, 정확한 엔진오일 교체시기를 알고 관리해야 합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시기
자동차 엔진오일은 일반적으로 주행거리 10,000km~20,000km 마다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운행거리, 주행시 평균속도, 운전자의 운전습관 그리고 도로환경에 따라 그 교체시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하게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시기를 알기 위해선 정기적으로 엔진오일 자가진단을 통해 점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자가진단 방법
자동차 보닛을 열면, 엔진오일 레벨게이지를 통해 엔진오일 잔여량과 오염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자동차를 평지에 주차한 후, 정상작동 온도가 되도록 예열을 해준 후 시동을 끕니다. 잠시 기다렸다가, 자동차 보닛을 열어 노란색 고리가 있는 엔진오일 레벨게이지를 뽑습니다.
엔진오일 레벨게이지에 있는 오일을 휴지로 닦습니다. 휴지에 묻어난 오일 색이 맑지 않고 물처럼 묽어졌다면 엔진오일 교체시기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다시 엔진오일 레벨게이지를 안에 끝까지 넣었다가 다시 빼줍니다. 레벨게이지 막대기 끝에는 엔진오일의 잔여량을 알 수 있도록 눈금이 있는데, L에 가까울수록 엔진오일 잔여량이 부족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L은 low, F는 full을 의미합니다.
엔진오일 잔여량이 부족하면 충분히 채워줘야 합니다.
엔진오일 레벨게이지 확인 외에, 자동차 연비가 급격히 떨어지거나, 자동차 운행 시 진동이 느껴지거나, 엔진에서 소음이 나는 경우 엔진오일 점검 및 교체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비용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비용은, 차량의 크기와 엔진오일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동차의 크기는 소형, 대형, SUV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차량 크기가 커질수록 엔진오일 교체비용은 비싸집니다. 또한 엔진오일이 광유냐 아님 합성유냐에 따라 금액차이는 천차만별입니다.
광유는 석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휘발유, 경유, LPG, 등유 등 다양한 종류의 기름이 나오는데, 여기에 첨가물을 더 넣게되면 엔진오일이 됩니다.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지만 5,000km 주기로 교체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합성유는 분자구조를 합성하여 만들어진 엔진오일로, 광유에 비해 고가이지만 내 차에 맞는 합성유를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교체주기 역시 10,000km로 교체해 주면 되며, 불순물이 적고 점도도 오래 유지된다고 합니다.
엔진오일 교체비용은 일반적으로 3만원에서 많게는 10만원까지 될 수 있으며, 공임비용이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