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동차 구매를 계획하시는 분들 중, 장기렌트도 함께 비교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는 장기렌트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변화 그리고 비용절감 효과때문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그럼, 오늘은 자동차 장기렌트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장기렌트 시 주의사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장기렌트란?
장기렌트의 가장 큰 장점은 비용절약과 관리적인 측면에 있습니다. 흔히 자동차를 구매할때 장기 할부로 구매하게 되는데, 요즘은 차량교체 주기도 빠르고 한 차량을 오랜 기간동안 타지 않으니 오히려 장기렌트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장기렌트를 하면 비용은 절약하면서 효율적으로 자동차를 탈 수 있기 때문이죠. 사업체를 운영하는 분이라면 비용처리가 가능한 장기렌트를 통해 절세효과도 누릴 수 있어 유리합니다.
자동차 장기렌트의 특징
▶ 취등록세 : 없음
▶ 신용에 영향 : 없음
▶ 번호판 : 하, 허, 호 등
▶ 운용사 : 렌탈사
▶ 보험 : 렌탈사 (운전자의 보험경력 인정되지 않음)
▶ 사고시 보험할증 : 보험료 할증 없음 (보험 및 사고책임은 렌탈사에 있음)
▶ 계산서 종류 : 세금계산서 (1000cc 이하, 화물차, 9인승 이상만 매입세액 공제가능)
▶ 비용처리 (사업용) : 가능
▶ 차량정비서비스 : 있음 (렌탈 비용에 합산)
자동차 장기렌트의 장점
① 초기 비용없이 신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초기 자동차 구매 시 부담되는 취등록세 및 보험료 등에 대한 부담이 없으며, 월 렌탈료만 지불하면 신차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② 편리한 차량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렌트회사마다 서비스 차이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차량 소유자는 렌탈사이기에 주기적으로 차량을 관리도 대행 해 줍니다. 검사시기가 되면 직접 차키를 받아 검사를 받고 차량을 가져다 주는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③ 보험료, 자동차세, 할부이자를 절약합니다.
자동차를 소유하면 매년 자동차세와 자동차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약 80~100만원 까지도 지불해야 되지요. 하지만 장기렌탈을 이용하면 이런 비용들은 없어지고, 차량을 구매하지 않기에 할부이자에 대한 부담도 없습니다.
자동차보험은 렌탈사 이름으로 가입되기에, 사고가 발생해도 할증이 붙지 않으며, 사고처리 역시 렌탈사가 다 해줍니다.
나이가 어린 운전자나 사고 경험이 많아 보험료 할증이 많은 분은 장기렌트를 이용하는 것이 비용면에서 보다 유리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어릴 수록, 사고가 많을수록 자동차 보험료가 높이 책정되기 때문입니다.
④ 비용처리가 용이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과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리스와 달리 채무개념이 아니므로 렌탈료를 미납하지 않는 한 신용에 영향도 없습니다.
⑤ 다수의 사람이 운전할 수 있으며 주행거리에 대한 제약이 없습니다.
내가 운전을 하던, 다른 사람이 운전을 하던 상관없이 다수의 사람이 운전할 수 있어 업무용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또한 장거리 출장 등 주행거리가 많은 분이라면, 장기렌트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주행거리가 많은수록 유리한 것이 장기렌탈이기 때문입니다.
⑥ 면세가 출고로 10% 정도 저렴합니다.
기본적으로 택시처럼 면세가로 출고되기에, 일반차량에 비해 10% 정도 더 저렴하게 출시됩니다.
자동차 장기렌트의 단점
① 이용도중 해약할 경우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장기렌트를 이용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이 계약기간입니다. 장기렌트에 대한 진입장벽은 낮지만, 중도 해지 할 경우 위약금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감당할 수 있는 차량과 기간을 기간을 설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② 하, 허, 호 번호판 사용
장기렌트의 경우, 영업용 차량이기 때문에 렌트카 고유번호인 하, 허, 호 번호판을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요즘엔 번호판에 대한 인식이 많이 변화되어 신경쓰지 않는 분시들도 계십니다.
③ 모든 비용은 나의 렌탈료에서 부담되는 것입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고 하죠. 장기렌트 이용시 보험료, 차량관리 및 수리, 보험료 등의 비용은 내가 지불하는 렌탈료에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합리적인 가격으로 좋은 자동차와 서비스를 이용하느냐 이겠죠.
④ 보험상 운전경력이 단절됩니다.
자동차보험료는 운전경력이 많을수록 저렴해 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렌트를 이용한다면 보험상 운전경력 단절로 이어지게 됩니다. 추후 본인 명의의 차로 변경할 경우, 그동안 받았던 무사고 경력 등으로 받았던 할인은 없어집니다.
⑤ 인수한 렌트카를 중고차로 판매 시 제값을 못받습니다.
장기렌트 했던 차량을 인수하여 운행하다가, 다시 중고차로 팔게되면 렌트 이력은 마이러스로 작용하여 제대로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합니다.
이상, 장기렌트의 장단점을 살펴보았는데요. 장기렌트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죠!
렌트사별로 가격경쟁이 치열한 만큼 업체간의 비용면에서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다수의 렌트사 별 비교견적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의 렌트카를 찾기 바랍니다. 이 밖에 업체마다 매월 특가차량을 프로모션으로 내놓으니 이를 적극 활용합니다. 원하는 차량을 특가로 선택한다면 금상첨화겠지요.